Pamys는 쉽고 편리한 노인복지 통합 플랫폼 브랜드입니다. 장기요양기관들의 업무 효율성과 회계 투명성을 위해 힘쓰던 국가 공인회계사가 만들어 더욱 믿음이 갑니다. 브랜드가 제 역할을 다해 행복 공통체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까지 다하고자하는 희망을 품고 출발했습니다.

 

파미스의 미래 가치
자체 개발한 PAS 회계시스템과 경영 컨설팅을 중심으로한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노무, 변호 등의 운영과 시설, 비품 관리까지 장기 요양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가 되고자 합니다.

 

파미스 브랜드 스토리 개발
브랜드의 정체성과 비전을 기반으로 브랜드 전략과 디자인의 연결고리를 할 ‘브랜드 스토리’를 개발했습니다. 파미스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꿈에 대해, 고객에 대한 약속에 대해, 파미스가 지금 하고 있는 노력에 대한 이야기들을 10장의 페이퍼 안에 압축하여 담아냈습니다. 이 스토리는 앞으로 파미스가 브랜딩 활동의 모든 접점에서의 기준이 될 것입니다.

파미스의 이미지
파미스라는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는 크게 두축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완벽하고 편리한 회계 시스템과 솔루션을 갖춘 ‘회계 관리’의 이미지, 다른 하나는 행복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믿음과 약속의 이미지입니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의인화하여 꼼꼼하고 믿음직하고 스마트한 파트너라고 정의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브랜드의 이념과 가치, 비전을 디자인으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와 같은 키워드 추출을 통해 디자인으로 표현해야할 대상을 추려냈습니다. 이 과정은 디자인 소재를 찾아내는 핵심과정입니다. 잘 찾아낸 키워드 하나가 말 그대로 브랜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풀어내는 ‘키’가 됩니다.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추출했으면 이 키워드를 이미지로 치환해보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그래야 아이디어를 구상이 막연하지 않고 더 구체화되기 때문입니다. 파미스의 이미지의 경우 노인, 복지, 사랑, 공동체라는 감성적인 주제가 있는 반면 회계, 숫자, 시스템, 솔루션 등의 굉장히 이성적인 면이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에서 어떤 주제와 메시지를 강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게 브랜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핵심이 됩니다.

브랜드 키워드와 이미지를 기반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에센스가 될 브랜드 로고 아이데이션을 해봅니다. 시각적으로 우수성을 따지기 보다는 어떤 메시지가 강조됐을 때 어떤 느낌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 중심의 키워드를 통해 조금 더 세밀하게 브랜드의 방향성을 점검해봅니다. 같은 방향의 이미지 안에서도 더 적합한 가치 키워드를 선정해 그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진행해갑니다.

브랜드 로고뿐 아니라 로고가 활용되는 방법이나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는 것도 과연 이 디자인이 브랜드와의 적합성이 있는지 따져보는 좋은 기준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하나의 디자인 컨셉 결정됐습니다. 선정된 디자인은 다시 로고타입과 마크의 정교화 과정을 거치게 됐습니다. ‘PAMYS’의 영문 로고타입이 든든하고 탄탄한 느낌은 있지만 시스템적이고 스마트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때문이었습니다.

 

 

디자인 선정안 발전

로고타입의 개발 방향에 대해서는 어떤 이유에서 필요하고, 어떤 방향성을 가져가야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들어가며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브랜드 마크가 있는 형식의 디자인이기 때문에 일단 로고타입은 가독성과 정보전달의 기능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이미지의 변화만 주는 방향으로 연구했습니다.

기본적인 가독성을 유지하면서 대문자, 대소문자, 소문자의 표기 사항과 함께 글자의 조형성에 대해 다양한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최종 로고타입은 대소문자로 가독성이 가장 뛰어나고 선명한 글자 이미지가 강조된 안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두께감 또한 너무 두껍지도 얇지도 않는 중간의 두께감과 무게감으로 균형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냈습니다.

 

브랜드 로고

브랜딩 핵심 아이디어

보통 장기요양시설이라고 하면 연상되는 노인, 요양과 관련된 이미지를 강조하기보다는 디지털 기반의 선진적인 브랜드 이미지로 포지셔닝했습니다. 파미스와 함께 산뜻하고 투명한 요양서비스를 실현하겠다는 실천의지를 담아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컨셉

Promise, Pamys라는 파미스의 브랜드 에센스를 브랜드 마크로 형상화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자 ‘P’, 브랜드 미션을 상징하는 ‘Care’, 사업의 성격과 영역을 상징하는 ‘Accounting’의 가치를 상징하는 브랜드 마크를 통해 디지털 시스템과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구현했습니다.

 

| 브랜드 응용 디자인

브랜드 가이드라인
브랜드 로고와 기본 사항들 그리고 응용 디자인의 적용 체계를 종합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개발사 : BRIK
개발연도 : 2020년
프로젝트 범위 :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로젝트 의뢰 :
주식회사 파미스 www.pamy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