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Background
남해종합건설 1977년 설립해 건축·토목·조경·환경등의 사업에만 전념해 왔습니다. 정직과 신뢰의 경영으로 고객들에게 언제나 기본과 원칙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중견기업입니다. 이번 개발된 르오네뜨(Le honnete) BI는 기존 주거 대표 브랜드인 오네뜨(honnete)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입니다. 변화하는 고객층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경쟁 브랜드들의 고급화 추세에 따라 프리미엄급의 브랜드가 필요로 했습니다. 기존 아파트 보다 한차원 높은 공간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생각하기에 앞 서 르오네뜨(Le honnete)가 추구하는 프리미엄에 대해 정의를 내려야 했습니다. 과연 르오네뜨(Le honnete)가 말하는 프리미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지 않고서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생각을 세가지로 묶어봤습니다.
Brand Value
르오네뜨(Le honnete)가 말하는 프리미엄이란 이렇습니다.
첫째, 르오네뜨의 프리미엄은 변하지 말아야할 것들은 유지하고 변해야할 것들은 빠르게 바꿔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프랑스어로 정직, 성실, 신의를 뜻하는 오네뜨(honnete)의 의미를 유지하되,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이미지적인 부분은 좀 더 젊고 트렌디하게 변화시켰습니다.
둘째, 르오네뜨의 프리미엄은 전체적으로 단단하고 차분하되 부분적으로 특별하고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으로 무게감있고 진지한 분위기의 브라운 계열의 색상에 청명한 하늘 색상을 포인트로 하여 독특한 색상배합을 구현했습니다.
셋째, 르오네뜨의 프리미엄은 추상적 이념보다 실제적 실용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파트 브랜드라는 특수성에 따라 사용성과 적용성이 돋보일 수 있게 단순하면서도 개성있는 조형으로 디자인했습니다.
Branding Idea
넘쳐나는 아파트 브랜드들 사이에서 새롭고 특별한 공간 창조로 주거 문화의 격을 올리고, 생활 감각의 포인트를 만들어내는 브랜드의 가치와 차별성을 체계화된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구현해 내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아닐까합니다.
그러한 차원에서 이 아파트 브랜드를 만드는 주체가 만약 ‘건설사’가 아니라, ‘호텔’이라면 어땠을까? 만약 ‘화장품 회사’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만약’ 잡지사’라면 어땠을까?라고 역할의 변화를 생각을 해봤습니다. 분명 기존 아파트 브랜드들 보다는 훨씬 더 문화적이고 근사한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그러한 기대와 상상을 여러가지 응용디자인으로 풀어냈습니다. 고객들이 르오네뜨(Le honnete)와 연관된 디자인을 봤을 때 이 곳이 호텔인가? 이 곳이 디자인 미술관인가? 혹은 이 곳이 잡지사인가?라는 느낌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Competitors Profiling
브랜드 리뉴얼의 변화 포인트
첫번째로 대형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들은 규모와 브랜드 파워에 걸맞게 점진적으로 브랜드를 잘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대 감각과 고객의 눈 높이에 맞는 프리미엄한 색상과 형태로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디자인의 단순화, 적용성의 강화, 한글 강조 등이 눈에 띄었습니다.
두번째로 중소형 건설사들의 아파트 브랜드들 또한 대형 건설사들과 대체로 유사한 변화의 양상을 보였습니다. 다만 기존의 BI들이 구체적인 소재와 다소 복잡한 표현이었으만 브랜드 리뉴얼 후에는 좀 더 확장적인 의미를 담아내고 추상적인 표현을 통해 조금 더 포괄적이고 상징화된 브랜드로 바뀌고 있었습니다.
세번째로 굉장히 과감한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거나 혁신적인 업그레이드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한화건설의 꿈에그린은 이름을 FORENA라는 영문 브랜드 네임으로 교체했으면 쌍용건설의 예가 또한 The PLATIUM으로 변경하여 완전히 다른 뉘앙스와 분위기를 전달하는 브랜드가 됐습니다. 한편 현대건설은 THE H, 롯데건설은 LE|EL이라는 초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아파트 브랜드 디자인의 형식
디자인의 형식은 크게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이 결합된 경우와 문자로만 이루어진 워드마크형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심벌마크형을 채택한 브랜드의 경우 아파트 벽면 적용시 유리한 적용성과 시인성을 염두한 결정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영문이고 한번 보고 발음하기 어려운 합성어 명칭이기 때문에 그러한 점들을 보완할 만한 상징성 강한 시각물이 유리하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 같습니다. 반면 워드마크형을 쓰는 브랜드들은 대게 짧고 위한 표기의 브랜드 명칭을 가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와 같은 경쟁 브랜드들의 변화를 보면서 르오네뜨(Le honnete)이 나아가야할 변화의 방향과 수위를 결정해야했습니다.
Basic Design
브랜드마크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고 앞 선 생활 감각을 제안하는 르 오네뜨를 상징화하고 있습니다. 소문자 h 안의 창 형태에 시각적 포인트를 두어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차별화된 가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 소문자를 동시에 표현한 아이디어를 통해 생활 속 소소한 기쁨에서 큰 꿈까지 품어낸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아냈습니다.
Application Design
명함, 봉투, 편지지
매거진 디자인
카드 및 문서류
멤버쉽 카드와 웰컴킷
다이어리와 에코백
프로모션용 소품들과 굿즈를 ‘건설사’가 아니라 ‘호텔’에서 만든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구성해봤습니다.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다운 룩으로 보여주는 아이템이 아닌 소유하고 싶은 필수템이 되기를 바랍니다.
포스터 디자인
브랜드 소개 페이지 디자인
카드 디자인
카드 디자인프로모션용 향수
‘아파트 브랜드에서 향수를 만든다면’이라는 생각을 구체화한 디자인입니다. 르오네뜨란 불어로된 브랜드 네임때문인지 향수병에도 크게 어색하지가 않습니다. 브랜드가 지닌 고유한 향기까지 고려한 고객 경험 설계는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있어 유용한 장치가 될 것입니다.
| 기획 및 디자인 : BRIK x Crayfish
| 제작년도 : 2020년
| 클라이언트 : 남해종합건설
*본 프로젝트는 주계약사인 크레이피쉬 브랜딩 그룹과 브릭의 협업을 통해 진행 및 완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