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을 매개로한 취향 공동체
Brand Background
와인 애호가인 동시에 와인 사업가인 와인프렌즈의 배주경 대표는 ‘인생와인’이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판매를 넘어 공감과 감동이 있는 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와인의 힘을 평소 믿는 분입니다. 이러한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와인 유통 사업을 하면서 느낀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하게 됐습니다.
Brand Value
와인프렌즈는 와인을 매개로 품격있고 수준있는 취향 중심의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브랜드입니다. 문화를 향유하고 배움과 성장이 있는 이상적인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다양한 와인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색깔의 사람들이 모여 와인을 배우고 즐기는 가운데 나만의 취향을 발견해가는 특별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Branding Idea
Wine Friends라는 다소 가볍고 정감있는 네이밍은 고품격의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브랜드의 이상과는 조금은 거리가 있었습니다. 또한 와인관련 브랜들 대부분이 포도, 와인병, 와인잔 등의 직접적인 이미지 표현를 너무 많이 사용했습니다. 이에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체적이고 직접적이기 보다는 추상적이고 상징성이 강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와인의 무한한 매력을 모두 다 담을 수 있게 브랜딩의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붉은 태양 빛과 건강한 대지의 색을 상징하는 와인프렌즈 오렌지는 열정과 정감이 공존하는 브랜드의 성격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Design Concept
와인 숙성을 위한 저장고(Cave)와 우아한 유럽식의 아치형 창문을 모티브로한 문자형 마크는 와인 문화의 감성과 품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정 이미지로 한정되지 않는 은유적인 이미지로 확장성이 뛰어나며 와인과 관련된 여러가지 소재와 질감 위에 적용하기 쉽고 단색 표현 또한 선명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Wine Shop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와인을 만날 수 있는 와인 전문숍을 운영합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소개 받고 시음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Wine Gift Set
좋은 와인을 소중한 분들께 소개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프리미엄 와인기프트셋입니다. 기업의 단체 선물이나 행사용품으로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 기획 및 디자인 : BRIK
| 제작년도 : 2021년
| 의뢰사 : 와인프렌즈